전기 · 가스요금이 원가를 반영해 현실화된다. 특히 정부가 연료비에 따라 요금을 매기는 연료비 연동제를 전기요금에도 도입하기로 해 그동안 동결됐던 요금이 하반기에 상당폭 오를 전망이다. 자동차 연비 규제는 2015년부터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된다.

지식경제부는 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경기도 용인의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고유가 대응을 위한 에너지 수요관리 대책'을 보고했다.

지경부는 매년 '국가 에너지 수급계획'을 세워 에너지 절약 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에너지 절약 대책을 전담하는 '에너지절약국'을 신설,부처별 실적을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자동차 연비와 관련,"권장사항이 아니라 강제적 · 법적 근거와 지침을 만들어 반드시 이행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다"며 "민간 기업과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미국은 물론 일본을 따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이 2015년까지 연비를 (ℓ당) 16.8㎞로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일본은 이미 15㎞를 넘었다"며 "우리는 11㎞ 정도인데 어떻게 더 짧은 시간에 더 높일 것이냐를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만간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가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류시훈/홍영식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