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대책' 질타.."일부 北대변 도 넘어"

한나라당 정몽준 최고위원은 20일 북한 개성공단에서 현대아산 직원의 억류사태와 관련, "개성공단 폐쇄를 주장하는 게 아니라 공단 내에서 우리 국민을 철수하는 게 (정부로서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북한이 마음만 먹으면 우리 국민을 볼모로 삼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우리나라에서도 북한을 대변하려는 듯한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 발언이 도를 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억류 기간이) 52일이 지났는데도 정부가 하는 일은 실상 아무 것도 없다"면서 "더 큰 문제는 오늘이나 내일이라도 개성공단에 우리 국민이 또 다른 변고를 당해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대가 출신인 정 최고위원이 지난 18일에도 "국민의 생명이 중요한데 저쪽 의중이 무엇인지, 과연 왜 저러는지 따질 때냐"면서 `개성공단 철수론'을 강력하게 주장한 바 있다.

그는 또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그 장소가 서울시내 한복판이든, 북한의 개성이든 우리 정부로서는 최소한의 안전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다"면서 `정부 책임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기존의 남북사업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인질로 시행된다면 이것보다 큰 모순이나 자가당착은 없다"며 "개성공단은 궁극적으로 평화통일을 위해 시작한 사업인 만큼 민간인이 위해를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번만큼은 군사적.정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국제적 상식이 통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남북평화를 염원한다면 이 사안에 대해 태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