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기업에만 적용되던 중국의 탄력 근무제와 근무시간 총량제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광둥(廣東)省 선전(深천<土+川>)시가 일부 민간 기업에만 허용해왔던 탄력 근무제와 근무시간 총량제를 민간기업은 물론 국가 기관과 사회단체, 비영리 민간단체 등 모든 부문으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고 심천만보(深천<土+川>晩報)가 19일 보도했다.

지금까지 중국 정부는 업무 특성상 특수 근무가 불가피한 기업에 대해서만 심사를 거쳐 탄력 근무제와 근무시간 총량제 도입을 허용해왔다.

이들 제도의 확대 시행은 선전시가 광둥성에 건의, 승인을 받는 절차를 밟은 것으로 사실상 중앙 정부가 허용한 것이어서 다른 지방도시들도 선전시의 뒤를 이어 이 제도의 확대 시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선전시가 탄력 근무제와 근무시간 총량제를 전 부문으로 확대키로 것은 원가 절감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관리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데다 노동분규를 억제하는 효과도 나타나는 등 이들 제도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선전에서는 지난해부터 121개 기업이 허가를 받아 탄력 근무제와 근무시간 총량제를 시행하고 있다.

선전시는 또 고위직 공무원들에 대한 연봉제를 도입, 선전시 공무원 평균 임금의 3배 이상이 되는 관리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키로 했다.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pj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