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재무개선약정 그룹 9~10개 선정

금융팀 = 430개 대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을 결정하는 채권금융기관의 신용위험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단은 이르면 이달 말까지 부실징후기업을 골라내 구조조정에 나설 계획이다.

채권단은 또 대기업그룹 10여 곳과 늦어도 내달 초까지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을 계획이다.

1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 원 이상인 1천422개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기본평가에서 430곳에 불합격 판정을 내리고 세부 평가를 하고 있다.

세부평가에서 C등급을 받은 곳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고 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금융당국은 가능하면 5월 말까지 세부 평가를 마치도록 채권단을 독려하고 있다.

채권단은 6월에는 신용공여액 500억 원 미만인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해 부실징후가 있는 곳은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채권단은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체결하고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대기업그룹을 9~10개로 잠정 결정했으며 이번 주에 확정할 계획이다.

채권단과 해당 그룹은 자산과 계열사 매각 등을 담는 약정 내용도 협의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그룹의 약정 체결은 애초 예정한 이달 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하반기부터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에 기대 구조조정에 소극적인 대기업에 경고하며 강도 높고 속도감 있는 구조조정을 주문하고 있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대기업그룹은 시장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시장의 응징과 책임 추궁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도 과거 대우그룹의 해체 사례를 들면서 유동성 악화 우려가 있는 대기업그룹의 계열사 매각 등 적극적인 자구노력을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