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3일 글로벌 경제위기와 관련, "정부는 매우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설사 (경제가) 조금 좋아지더라도 경제위기의 여파는 1-2년 더 간다고 생각하고 있고, 모든 정부 대책도 신속하게 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수도인 아스타나에서 수행경제인들과 조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세계 금융위기로 어디나 다 어렵지만 기업인들이 틈새를 잘 활용하고 시장 곳곳에 침투해 그나마 우리 경제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희망적인 징조가 보인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자리가 한, 두개라도 더 늘어나는 정책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기업인들도 국내외에서 어려울 때 도전하고, 힘들지만 세계의 틈새시장을 놓치지 않고 진출해 성과를 거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자원 많은 나라에 와서 손해를 보면 안되지 않겠느냐"면서 "국책 기업들도 철저하게 경제논리에 의해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또 "비즈니스를 하는데 정상과의 관계를 잘 맺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다행히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의 두 정상과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 기대 이상으로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있어 기업들이 진출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대통령은 "우즈벡은 정상회담 하루 전에 조치를 취해줘서 진출한 기업들이 매우 놀랐다고 한다"면서 "이 곳에서도 어제 도착하자마자 밤 12시까지 환담을 했고, 대통령 사저에서 이야기하면서 정상회담의 중요한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눴다"고 소개했다.

(아스타나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