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유동성 확대 정책을 유지할 것을 재천명한 가운데 미국 등에 대해선 통화 확대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중 잣대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중국 인민은행은 7일 분기 보고서를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등 일부 선진국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에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다. 인민은행은 FRB를 비롯한 일본 영국 등의 중앙은행이 올 들어 경기부양을 위해 이례적으로 '양적완화' 정책을 채택했으나 "경기가 중장기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하면 인플레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다시 금리를 높이고 유동성을 거둬들일 때 채권시장이 큰 충격을 받을 것"이라며 "경기가 회복될 경우 채권값이 폭락(금리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또 유동성 증가로 인한 통화 평가절하 위험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2월 말 현재 7440억달러 규모의 미 국채를 갖고 있는 등 세계 최대 미 국채 보유국이다.

이처럼 타국의 양적완화 정책을 비판하면서도 인민은행은 경기부양을 위해 유동성 확대 정책을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올해 신규 대출 목표를 5조위안으로 계획하고 있다. 1분기에 이미 4조5000억위안의 대출이 풀렸으며 4월에도 6000억위안이 집행된 것으로 알려져 올해 목표치를 거의 다 채운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한 전문가는 "경기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인민은행이 자금 투입에 속도 조절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하지만 해외 중앙은행들의 유동성 공급 확대는 보유 미 달러자산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극도의 우려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