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연방통신위원회(FCC)가 한국 정부의 초고속인터넷 정책과 산업 현황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한을 추진한다.

6일(현지시간)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마이클 콥스 FCC 위원장 대행은 5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등 방통위 대표단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의사를 밝히며 한국 정부의 협조를 구했다.

이는 미 의회가 최근 FCC에 내년 2월까지 전국의 브로드밴드 조기 확산을 위한 '국가브로드밴드 계획(A National Broadband Plan)'을 수립해 제출토록 요구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최 위원장과 콥스 위원장 대행과의 면담에 배석한 방통위 관계자는 "국가브로드밴드 계획 마련을 위해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선진국 사례를 접수하고 있는 FCC가 한국의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표명하며 실무팀 파견에 앞서 접촉 기관 등을 물었다"면서 "조만간 실무진 간에 접촉이 이뤄져 방문 일정 등을 조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 캠페인을 통해 미국의 브로드밴드 확산정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올해 3월 제정된 미국 경기부양법(The American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은 브로드밴드 확산을 통해 미국 경제회복과 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오바마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하는 정책으로 72억달러의 예산이 책정됐다.

농무부 등은 브로드밴드 미보급 지역이나 속도가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보조금, 융자금 지원을 통해 자금을 배정할 계획이다.

(워싱턴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