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과 스승의날을 앞두고도 카네이션 수요가 급감해 화훼유통업체와 꽃가게 상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5일 한국화훼농협에 따르면 지난 4일 소매업자 상대 카네이션 경매에서 이례적으로 약 1만주(500박스)나 유찰됐다. '카네이션 특수기간'을 코앞에 두고도 소매상인들이 물건을 사가지 않는 기현상이 벌어진 것은 그만큼 시장 수요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산 카네이션 수요는 값싼 중국산과 소비 패턴 변화로 매년 감소세를 보여온 것이 사실이지만,줄어도 너무 줄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푸념이다.

한국화훼농협 관계자는 "작년까지만 해도 경매를 통해 대부분 팔려나갔는데 어버이날을 앞두고 이처럼 대규모 유찰이 빚어진 것은 심각한 일"이라고 말했다.

올해 카네이션 수요의 급감은 일반 인터넷 꽃배달업체와 대형 꽃가게들에서 더욱 분명하게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상당수 업체의 5월 카네이션 예약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0~70% 감소했다. 한 온라인 꽃배달업체 관계자는 "카네이션 판매 예약률이 작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줄어드는 등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올해 카네이션 시장이 유달리 침체에 허덕이는 것은 어버이날에 부모님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풍속이 점차 사라지는 경향도 있지만 극심한 경기불황도 단단히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