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일본 정부가 아시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총 10조엔(약 130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3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3(한·중·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요사노 가오루 일본 재무상은 아시아 지역의 금융위기를 막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공식 표명했다.

일본 정부는 우선 6조엔 규모의 자금을 마련해 아시아 각국이 급속한 외화유출로 통화가치가 폭락하고, 대외 채무를 갚지 못하는 위기가 발생할 때 긴급 지원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위기발생국과 통화스와프(교환) 협정을 맺어 엔화를 직접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100조엔(약 1조달러)에 달하는 외환보유액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 아세안+3 국가간의 역내 상호자금지원 체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에도 약 400억달러(4조엔)를 출연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외국 기관 등이 사무라이본드(엔화표시채권)를 발행할 때 국책은행인 국제협력은행을 통해 최대 5000억엔을 보증해줄 방침이다. 글로벌 금융시장 경색으로 외화채권 발행이 중단된 동남아 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일본 정부는 이처럼 아시아 지역의 금융안정화에 10조엔 규모의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역내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견제하고, 엔화의 국제화도 동시에 추진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분석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