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은행들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으로 꼽힌 대기업그룹에 비주력 계열사 매각,대주주 사재 출재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하기로 했다. 응하지 않을 경우 대출 중단과 여신 회수는 물론 경영진 퇴진 등까지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채권은행 고위 관계자는 3일 "이달 중으로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인 대기업그룹과 약정 체결을 끝낼 계획"이라며 "그룹들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을 경우 채권 회수부터 경영진 퇴진까지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제 그룹의 경우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필요하면 사주의 출재도 검토해야 하며 만일 약정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경영진 퇴진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실효성 없는 자구계획을 내놓고 시간을 끌지 않도록 주채권은행이 적극 나서야 한다"며 "구조조정 진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은행 대응이 미흡하면 은행장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은행은 지난달 말까지 빚이 금융권 전체 신용의 0.1% 이상인 45개 그룹에 대한 평가를 끝내고 10곳을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으로 분류했다. 이들에 대해 곧 약정 체결 의사를 통보하고 자구계획을 받은 뒤 이달 중으로 약정을 맺을 계획이다. 은행들은 또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인 1422개 대기업 중 기본평가에서 불합격된 400여곳에 대해 이달부터 세부 평가에 착수한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