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일본 384억弗씩 동등 부담

한국이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3(한.중.일)'의 역내 자금지원체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 다자화기금 1천200억 달러 가운데 16%인 192억 달러를 부담하게 됐다.

중국과 일본은 각각 32%에 해당하는 384억 달러를 내기로 했으며 나머지 20%인 240억 달러는 아세안 10개국이 분담한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셰쉬런(謝旭人) 중국 재정부장, 요사노 가오루(與謝野馨) 일본 경제재정상 등 한.중.일 재무장관들은 3일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 웨스틴호텔 컨벤션센터에서 회의를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CMI의 조기 출범에 합의하고 각국의 경제 규모나 외환보유액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분담금 비율에도 합의했다"며 역내 금융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CMI 다자화 기금 규모를 1천200억 달러로 증액한 이후 아세안이 전체의 20%인 240억 달러를 부담하는 것은 정해졌지만 한.중.일이 부담할 80%인 960억 달러의 분담률을 놓고 중국과 일본이 주도권 싸움을 해왔다.

이번 합의로 960억 달러 가운데 한.중.일 분담률은 20%, 40%, 40%가 됐다.

분담률은 3국간 국내총생산(GDP), 외환보유액 등 경제지표 외에도 역내 금융협력에 있어서의 공동노력 필요성 등 정치적 요인도 감안됐다고 우리 측 관계자는 설명했다.

3국 장관들은 또 CMI 다자화의 성공을 위해서는 역내 경제감시기능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가급적 조기에 독립적인 역내경제감시기구를 설립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역내채권투자기구(CGIM) 설립 등 아시아 채권시장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3국 재무장관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무역과 투자가 위축되면서 아시아 경제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재정확대 등 적극적 정책 대응과 3국간 정책공조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세안+3 국가들은 이날 오후 재무장관회의를 열어 역내 경제동향을 점검하는 한편 한.중.일 분담률 합의를 바탕으로 CMI 다자화 논의의 완료를 선언하고 CGIM 설립에도 합의할 예정이다.

(발리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prin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