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정부가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사들에 대한 제작금융 지원액을 당초 4조7000억원에서 9조5000억원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30일 금융위원회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6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했다.

우선 우량 조선사와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수출입은행과 수출보험공사의 제작금융 지원액을 9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9조5000억원 중 7조원은 우량 중소조선사와 중소 협력업체에 지원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신용위험이 적은 우량 조선사가 수출입은행의 신용공여한도 제한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금융위의 특별승인을 통해 신용공여한도 제한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선주들이 선박금융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국내외 우량 선주에 대해서는 약 11조5000억원 규모의 선박금융을 지원하기로 햇다.이를 통해 신규 선박 발주를 유도하고 기존 계약도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조선산업에 대규모 유동성 공급에 나선 것은 세계시장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선박발주가 사실상 중단되면서 국내 대형 조선사들의 올해 1분기 수주량은 1척(6억8000만달러)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재훈 지경부 주력산업정책관은 “우량 조선사와 중소 협력업체엔 유동성을 적극 지원하되 부실 조선사에는 지원을 제한해 가용재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