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금융중심지인 영국 런던의 시티가 유럽연합(EU)이 추진 중인 사모펀드와 헤지펀드 규제안 때문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 인터넷판이 30일 보도했다.

EU는 새 법안에서 운용 자금이 5억유로 이상인 사모펀드 회사와 1억유로 이상 자금을 가진 헤지펀드에 대해 상세한 금융정보를 금융감독청에 보고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사모펀드 회사들은 또 부채, 위험, 현금에 관한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해야 한다.

유럽의회가 새로운 법안을 승인할 경우 EU 내에 사무실이나 본사를 두고, 5억유로 이상 운용 자금을 가진 사모펀드들이 소유한 1천여개의 영국 회사들은 새 법안을 준수하기 위해 연간 약 3만파운드에 달하는 비용 부담을 안게 된다.

이 때문에 영국의 경제 회복 속도가 차질을 빚고, 국제적인 금융중심지로서 런던 시티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고 금융과 기업계 인사들은 우려하고 있다.

영국산업연맹(CBI)의 존 크리들랜드 사무차장은 "EU의 새 법안은 사모펀드가 런던에서 빠져나가는 엑서더스를 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내년부터 최고 소득세율을 40%에서 50%로 인상하겠다는 영국 정부의 발표 후 우수한 인재의 유출 가능성에 전전긍긍하고 있던 영국 금융업계는 EU의 새 법규로 금융가 시티가 또 다른 충격을 받게 됐다고 말하고 있다.

영국 벤처캐피털협회의 최고경영자인 사이먼 워커는 "사모펀드는 EU의 새 법안에서 제외돼야 한다"며 유럽 사모펀드 대부분이 런던에 본거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런던은 심하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