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들 "부실기업 대주주에 자구노력 유도"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30일 은행장들에게 "기업 구조조정은 앞으로 2~3개월이 중요하다"며 "살려야 할 기업은 살리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과감하게 정리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 비공개 간담회에서 "작년 3분기 금융위기 이후 실적과 1분기 재무제표, 앞으로 전망, 개별 기업과 그룹 상황, 업황 등을 고려해 심사 위험을 평가하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원장은 "지금까지 구조조정은 시작이었고 지금부터는 계열그룹 대기업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할 시기가 온 것 같다"며 "지금부터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 회복을 기대하고 버티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위기 극복 이후 경쟁력을 갖고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옥석 가리기가 어렵지만 구조조정을 게을리하면 결국 은행의 (부실) 문제로 돌아오기 때문에 시간을 끌수록 손해"라고 말했다.

그는 "예전처럼 감독당국이나 정부가 나서기 어려운 만큼 채권금융기관이 책임지고 나서는 수밖에 없다"며 "은행장들은 살려야 할 기업은 적극 살리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지혜를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원장은 은행장들에게 금융권 여신 500억 원 이상 기업은 6월 말까지 심사를 완료하고 주채무계열(대기업 그룹)에 대한 재무개선 약정도 5월 중에 체결하라고 주문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은행장들도 재무구조가 취약한 주채무계열과 실효성 있는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하고 이행상항을 철저히 점검.관리하는 한편 심사과정에서 부실징후 기업이 정상기업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엄정하게 평가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해운업체에 대해서는 구조조정과 지원 방안을 조속히 수립하고 자산관리공사가 추진 중인 선박펀드에 동참해 해운업계의 원활한 구조조정을 지원키로 약속했다.

아울러 은행장들은 1차 신용위험 평가를 실시한 건설.조선업체에 대해 작년 말 재무제표와 전망 등을 반영해 재평가하며, A급(정상)이나 B등급(일시적 자금부족) 기업이 신규 자금 지원을 요청해오면 실사를 통한 사실상의 재평가를 거쳐 필요시 구조조정을 추진키로 했다.

강정원 국민은행장은 "채권금융기관들이 기업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단기 실적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채권 회수 가능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의견을 모았다"며 "서로 긴밀히 협의하고 채권금융기관조정위원회의 조정 의견을 최대한 존중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부실기업 대주주에 자구 노력을 유도하고 이해관계자의 책임분담 등을 통해 도덕적 해이가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부실 책임이 있는 경영진이 기업회생 절차를 남용하지 못하도록 관리인 선임 때 채권금융기관으로서 법원 등에 의견을 적극 개진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은행장들은 또 금감원장에게 "워크아웃 대상 기업들의 구조조정 추진과정에서 제2금융기관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주채무계열 구조조정 이행을 촉구할 수 있는 수단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최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