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그룹, 재무개선 약정 체결

채권금융기관의 기업 옥석 가리기가 건설.조선.해운업종에 이어 나머지 전 업종으로 확대된다.

또 금융권 빚이 많은 45개 그룹과 38개 중대형 해운업체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다음 달부터 시작된다.

정부는 30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기업 구조조정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채권단은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 원 이상인 대기업에 대해 작년 말 기준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6월 말까지 신용위험 평가를 한다.

채권단은 현재 1천422개 대기업에 대한 기본평가를 하고 있으며 이중 311개가 금융권 총 신용공여액의 0.1% 이상을 차지하는 45개 그룹의 계열사다.

채권단은 지금까지 재무구조와 현금흐름, 영업상황 등에 대한 기본평가에서 400여 곳에 불합격 판정을 내렸으며 이들 기업에 대해 세부평가를 할 계획이다.

여기서 C등급(부실징후기업)을 받는 곳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고 D등급(부실기업)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채권단은 신용공여액 500억 원 미만인 기업과 개인 사업자도 평가해 구조조정을 한다.

이미 평가를 한 건설.조선사와 중대형 해운사에 이어 나머지 업종의 모든 기업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채권단은 45개 그룹에 대한 재무구조 평가에서 14곳에 불합격 판정을 내린 데 이어 5월 말까지 11곳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구조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불합격됐더라도 업종 특성이나 고환율로 부채비율이 높은 3곳은 약정 체결 대상에서 제외됐다.

차입이나 인수.합병(M&A) 등으로 과도하게 몸집을 불려 자금사정의 악화가 우려되는 그룹은 계열사 매각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채권단은 중대형 해운업체 가운데 4곳은 퇴출, 3곳은 워크아웃 대상으로 결정했으며 6월 말까지 나머지 140여 개 소형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한다.

정부는 구조조정 해운사의 배를 사들이는 선박펀드 조성 등 지원 방안을 7월 말까지 마련해 시행한다.

채권단은 지난 1월 1차 평가에서 합격점인 B등급 이상을 받은 95개 건설.조선사에 대해 작년 결산 자료를 토대로 5월 말까지 재평가를 한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부실 책임이 있는 기업의 경영진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뒤 관리인으로 선정돼 경영권을 유지하지 못하도록 채권단이 법원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채권단이 워크아웃 업체에 신규 자금을 빌려줄 때 대손충당금 적립 부담을 덜어주고 채권 동결기간은 연체 기간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기업들의 작년 말 기준 결산자료가 나와 향후 경영 전망이 가능하다"며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 살 수 있는 기업은 살리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정리하는 등 지금부터 구조조정을 강도 높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주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추진 상황을 수시로 제출받고 현장 점검도 실시해 미흡할 경우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며 "은행장이 직접 구조조정 업무를 챙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