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사업은 오는 9월에 착수,2012년에 완료한다. 마스터 플랜은 5월 말께 확정되고 공사 발주는 6월께 이뤄진다. 정부는 공사 발주와 함께 기본조사와 감정평가 등을 거쳐 토지 보상에 착수한다. 현재 잠정 예산안 13조9000억원(15조원대로 증가 예상) 중 토지 보상에는 총 1369억원이 쓰인다.

정부는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넘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일단 3500억원이 배정된 추경예산안에 대해 야당이 '땜질 처방식 경제살리기'라며 삭감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보상 작업도 순조롭지 않을 전망이다. 4대강 살리기 기획단은 상황실을 설치,보상 현황을 하루 단위로 확인할 방침이다. 벌써부터 금강과 영산강 주변의 농민들이 지자체를 상대로 집단 행동에 나서는 등 경작지 보상에 대한 마찰이 생겨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사이의 갈등도 사업 추진에 부담으로 다가온다. 27일 4대강 살리기 중간보고 결과가 나오자 해당 지역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적극 지원 의사를 밝혔다. 반면 환경단체들은 졸속 밀실 행정이라며 항의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이 "4대강에 보를 세우면 수질 악화가 우려된다"는 보고서를 내놓자 환경단체들은 반발의 강도를 높여 나갈 태세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