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이전 · 사업화 예산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관련 법령과 제도를 정비해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기술금융 · 사업화 정책포럼'에 참석한 안현호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은 "많은 돈을 들여 개발한 기술을 실용화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는 만큼 활발한 기술 이전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기술거래소(사장직무대행 여인국) 주관으로 대학,연구,기업 및 벤처캐피털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이 발표됐다.

지경부는 이날 태양광 및 풍력발전 등 이른바 '녹색기술'을 개발하는 기업들의 기술 이전을 돕기 위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정부예산과 민간자본을 포함한 내자 5000억원과 외자 1억4000만달러를 합한 총 7000여억원 규모의 투자 펀드인 '2009 신성장동력펀드' 조성 및 운용계획을 내놓았다. 올 하반기부터 향후 5년간 주요 녹색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에 자금을 집중 지원한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기술거래소 관계자는 "연내 약 1200억원의 자금을 마련,올 하반기부터 집행할 예정"이라며 "약 1000억원 이상의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시가총액 500억원 이상의 중견기업들이 우선적인 지원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운용사인 한국투자증권의 이종건 전무는 "태양광 및 풍력설비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 등의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대체 에너지개발 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잠재력과 독보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을 선정한 뒤 글로벌 수요를 예측,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이 개발한 기술의 원활한 사업화 이전을 위해 관련 법규 정비도 추진된다. 정부의 전체 R&D 예산 중 0.72%(약 778억원) 비중에 불과한 기술 이전 · 사업화 예산을 2011년까지 3%선으로 의무적으로 증액한다는 것이 골자다. 2001년 이후 총 180억2800만달러의 누적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술무역수지 개선을 비롯한 국내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목적이라는 것이 기술거래소 측의 설명이다. 여인국 한국기술거래소 사장직무대행은 "좋은 기술을 개발한 뒤 이를 성공적으로 사업화하는 것이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만큼 기술 이전 사업 예산을 늘려 기업들이 애써 개발한 기술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개발된 기술을 현물로 출자하거나 기술 이전을 통해 투자 및 수익을 거두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인 기술지주회사와 기술사업화 전문회사를 설립하는 계획도 제시됐다. 이를 위해 지경부는 2011년까지 현재 총 259개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2만5000여건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실사해 산업 현장으로의 기술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계 최대의 기술이전 네트워크인 유럽기업네트워크(EEN)의 레이먼드 브로이슐러 부사장은 "한국은 총 5000여건의 해외기술 이전 실적을 갖고 있는 등 기술개발 강국으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기술 이전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진다면 유럽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