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지표반 부의장에 류제명 서기관

방송통신위원회는 제13차 OECD 정보사회지표작 업반(WPIIS.Working Party on Indicators for the Information Society) 회의에서 류제명 방통위 서기관이 WPIIS 부의장으로 선출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3∼24일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OECD WPIIS 회의는 지난해 한국에서 개최된 '인터넷 경제의 미래에 관한 OECD 장관회의' 후속조치를 논의한 뒤 주OECD대표부에 파견 근무 중인 류 서기관을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OECD 정보사회지표작업반은 OECD 정보통신위원회(ICCP.Committee for Information, Computer and Communications Policy) 산하의 4개 작업반중 하나로 정보사회에 대한 통계수집 및 분석, 정보통신 산업 분류 등의 사항을 연구하고 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의장국인 영국과 함께 OECD 장관회의 후속조치를 포함해 전체 정보통신 통계 및 지표 관련 정책이슈를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특히 우리나라는 OECD 정보통신위원회와 모든 산하 작업반의 의장단에 진출하게 됨으로써 국제사회에 정보통신 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게 됐다.

류 서기관 외에도 OECD ICCP 부의장에 정인억 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부원장, 산하 작업반인 통신인프라 및 서비스 정책 작업반(WPCISP) 부의장에 이내찬 한성대 교수, 정보경제작업반(WPIE) 부의장에 남상열 KISDI 박사, 정보보호작업반(WPISP) 부의장에 권영빈 중앙대 교수가 진출해 있다.

최재유 방통위 국제협력관은 "OECD 장관회의 개최국가로서 OECD내 정보통신 관련 국제규범 정립 및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OECD에서 주도적 입지 를 확보해 한국의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 류제명 서기관>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