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19개 대형 은행 스트레스 테스트(자본충실도 테스트) 결과 부실 은행의 한시적 부분 국유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 미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관계자들로 구성된 금융안정감독위원회가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 초안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완성된 보고서는 며칠 내 발표될 예정이다.

보고서 초안은 19개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가 끝나면 일부 부실 은행에 추가 구제금융을 투입하거나 기존 우선주를 의결권 있는 보통주로 전환하면서 재무부가 상당한 지분을 갖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재무부는 한시적인 기간만 지분을 보유할 것이며,이는 민간 투자가들에게 지분을 매각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금융안정감독위원회 관계자들은 "정부가 부실 은행 경영간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인수한 보통주를 제3의 투자관리기관에 신탁할 것"이라고 전했다. 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그동안 "은행 국유화는 국가를 위해 바람직한 전략이 아니다"며 국유화 가능성을 경계해왔다.

보고서 초안은 또 지난달 27일 현재 구제금융을 요청한 250개 은행 가운데 27개 이상이 경영간섭을 우려해 자금 신청을 취소했다고 덧붙였다. 미 의회는 구제금융을 지원받은 은행들의 경영진 보수를 제한하는 등 사실상의 경영간섭에 나설 것을 재무부에 요구하고 있다. 재무부는 24일 스트레스 테스트 기준과 결과를 19개 은행별로 통보한 뒤 다음 달 4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