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인천시 농협 중소기업은행 신한은행이 쌍용차와 GM대우 협력업체에 총 24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한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안상수 인천광역시장,김태영 농협 신용 대표,윤용로 중소기업은행장,이백순 신한은행장은 23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과 진동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쌍용차와 GM대우 협력업체에 24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내용의 '상생보증 프로그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인천시가 각 50억원,농협 기업은행 신한은행이 100억원을 출연해 200억원의 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이를 재원으로 출연금의 12배인 총 24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쌍용차 협력업체와 GM대우 협력업체에 각각 1200억원씩 보증해 준다.

보증기금에 의해 100% 지급이 보증되는 만큼 협력업체들은 은행으로부터 2400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은행의 업체당 대출한도는 30억원이며,융자기간은 융자일로부터 5년간이다.

한편,산업은행은 미국 GM본사의 보장과 지원이 우선되면 GM대우에 유동성 지원도 고려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산업은행은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GM대우의 경영진과 만나 회사 경영 상황과 유동성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은행은 GM대우 측에 "미국 GM 본사가 자사의 회생 계획에 GM대우의 장기 발전에 대한 보장과 대주주로서의 지원 등도 반영한다면 국내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 등을 감안해 유동성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수원=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