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과도한 빚에 허덕이는 서민들이 앞다퉈 개인 프리워크아웃(사전 채무재조정) 제도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프리워크아웃 제도는 연체기간이 3개월 미만인 5억 원 이하의 다중 채무자가 채무불이행자(옛 신용불량자)가 되기 전에 연체이자 탕감 등의 사전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3일 신용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제도가 시행된 지난 13일부터 21일까지 8일 간 프리워크아웃 신청자 수는 1천905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주 들어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이 신청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22일까지 신청자 수는 총 2천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기간 채무불이행자(옛 신용불량자) 구제 프로그램인 개인 워크아웃 신청자 수도 3천103명에 달했다.

또 이 기간 신용회복위원회를 방문하거나 전화 등을 통해 상담을 받은 사람도 3만4천200명으로, 3월 전체 상담자의 60%에 육박했다.

프리워크아웃 제도 시행일인 13일부터 21일까지 방문자 수는 9천726명에 이른다.

지난 18일 토요일에도 173명이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아가 상담을 받았다.

신용회복위원회 관계자는 "프리워크아웃 제도 시행이 공지된 지난 달부터 신청을 준비해온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 초기 신청자가 많았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저임금을 받는 서민들이나 실직자들이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별로는 30~40대가 전체의 70%를 웃돈다.

이모씨(44)는 건축사무소 관리부장으로 근무하다 사업장 경영 악화로 실직했다.

그는 실업급여를 받아 아르바이트를 하는 부인과 함께 2명의 자녀를 부양하고 있으나 월 120만 원의 소득으로 5천여만 원의 빚에 대한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했다.

또 사진작가인 김모씨(40)는 최근 경기 불황으로 월소득이 100만 원 수준으로 줄어 3천여만 원의 금융권 채무 이자를 48일 간 연체했다.

김씨는 분할 상환기간을 최장 10년으로 연장하고 이자율을 낮춰달라며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았다.

신용회복위원회 관계자는 "일용직 노동자 등의 저임금 소득자들이 경기 악화로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사례가 많다"며 "성별로는 남자와 여자가 비슷한 수준이나 연령대별로는 30~40대가 압도적"이라고 설명했다.

프리워크아웃 지원 신청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및 주민등록등본 등을 소지하고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21개 상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www.ccrs.or.kr)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프리워크아웃 대상자로 선정되면 이자부담은 완화되지만 원금은 줄어들지 않는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