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상, 中 정계인사 두루 만나

SK그룹의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부회장 형제가 보아오포럼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와 존 키 뉴질랜드 총리 등 각국 정상과 주요 인사를 잇따라 만나는 등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보아오포럼 이사인 최태원 회장은 18일 포럼 이사회 멤버들을 원 총리가 접견하는 자리에서 SK그룹의 글로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동생인 최 부회장과 함께 원 총리를 만나 인사를 나눴다.

두 사람은 또 포럼에 참석한 존 키 뉴질랜드 총리와는 별도로 면담을 갖고 양국 기업 간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최 회장 형제는 또 푸청위(傅成玉) 중국해양석유공사(CNOOC) 회장과 리룽룽(李榮融) 국유자산위원회 주임과도 각각 개별 면담을 갖고 양국 및 양국 기업 간 경제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 회장 형제는 19일 오전에는 보아오포럼 부이사장에 선임된 쩡페이옌(曾培炎) 전 중국 부총리와도 개별 면담을 가졌다.

최재원 부회장은 이날 오전 '기업의 위기관리와 극복'을 주제로 한 분임토론에 패널로 참석해 SK그룹의 경제 위기 대응방안을 소개하고 다른 패널들과 함께 경제위기 상황에서의 기업들의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 형제가 이처럼 보아오포럼에서 각국 정상들과 면담하는 등 VIP로서 대접을 받을 수 있었던데는 SK그룹의 위상이 높아진 데다 최 회장과 SK그룹이 이사이자 스폰서로서 포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 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보아오포럼에는 각국 정상과 기업인들이 대거 참석하지만 회의 일정이 워낙 빠듯해 기업인들이 각국 정상을 직접 만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SK는 8년째를 맞는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인 보아오포럼의 공식 스폰서로서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올해 유일하게 참가했다.

(보아오<중국>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