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라도 정부지원금 상환 가능"

미국의 대형 금융회사 JP모건체이스가 올해 1.4분기에 채권매매 부문의 약진에 힘입어 예상치를 넘는 규모의 순익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앞서 웰스파고와 골드만삭스의 실적 개선과 함께 금융부문의 호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남은 씨티그룹과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실적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JP모건체이스는 지난 1분기 순익이 21억4천만달러(주당 40센트)를 기록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23억7천만달러(주당 68센트)와 비교하면 10% 감소한 것이지만, 블룸버그가 집계했던 전문가들의 예상치 주당 순익 32센트는 웃도는 수준이다.

매출은 250억달러로 작년 동기 169억달러보다 45% 늘었다.

투자은행 부문의 매출은 83억달러로 최고의 기록을 세웠고 특히 이중 채권매매에서만 49억달러의 매출이 발생, 작년 같은 기간의 30억달러보다 크게 늘었다.

투자은행 부문의 수익은 16억1천만달러로, 작년 1분기 8천700만달러의 손실을 냈던 것보다 크게 개선됐다.

소매금융 부문의 수익도 작년 동기 3억1천100만달러 손실에서 4억7천400만달러 이익으로 개선됐다.

다만 신용카드 부문에서는 5억4천700만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

JP모건은 신용손실에 대비해 100억달러의 신용카드 부문에서는 경기침체와 실업증가로 연체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고 앞으로 충당금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발표 후 가진 콘퍼런스콜에서 추가 자금조달 없이 언제라도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구제금융 자금을 상환할 능력이 있다면서 자신감을 표현했다.

다이먼은 "우리는 그것을 내일이라도 갚을 수 있다"면서 이에 대한 재무부의 지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 금융회사중 웰스파고와 골드만삭스가 양호한 실적을 발표한 바 있어 시장에서는 금융회사들의 실적 개선 행진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JP모건에 이어 씨티그룹은 17일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데, 전문가들은 씨티가 주당 33센트의 손실을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모건스탠리는 다음 주에 실적을 내놓을 예정이다.

한편,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JP모건의 주가는 개장초 2.4% 상승했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