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을 재보선후보 공약 현실화 기대

4.29 재보선 인천 부평을 지역구에 출마한 여야 후보들이 저마다 GM대우자동차를 살리는 데 총력을 쏟겠다는 의지와 구호를 앞다퉈 쏟아내고 있는 데 대해 업계는 '기대반, 회의반'의 표정이다.

지역경제와 국가 경제를 위해 GM대우는 반드시 회생시켜야 한다는 정치권의 약속이 고마울 수밖에 없지만 한편으로는 현실성 있는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단순히 표를 의식한 공약이 될 수도 있다는 일말의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는 뜻이다.

15일 정치권과 업계에 따르면 한나라당 공천자로 결정된 이재훈 후보는 슬로건을 아예 '부평경제.GM대우 확실히 살리겠습니다'로 정하고 "오랜 경제관료 경험을 바탕으로 GM대우와 부평경제를 살리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출마의 변을 밝혔다.

GM대우의 전신인 대우차에 생산직으로 입사해 노동운동을 했던 민주당의 홍영표 후보도 "이번 선거는 GM대우 임직원과 지역 주민들을 대변해 GM대우를 지켜낼 적임자를 찾는 선거"라면서 "어떤 상황이 닥쳐도 GM대우가 회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 주최로 'GM대우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간담회를 열고 GM대우 지원금의 추경예산 반영, 4월 국회의 GM대우 회생 특별법안 논의 등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와 GM대우 측은 각당 후보들의 공약이 구체화하기 전에는 과연 정치권의 약속을 믿을 수 있을지 단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대주주인 미국 GM의 파산보호 신청 여부가 오는 6월1일 최종적으로 결정되기 전에는 우리 정부가 GM대우 지원 여부와 방법을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나오고 있는 공약들은 사실상 후보들의 '경제살리기' 의지를 강조해 표를 얻기 위한 단순한 '구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각 당이 장기적으로 GM대우 회생을 위한 일종의 '특별법'을 만드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업계의 반응은 미온적이다.

국회 상정과 표결 등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하는 법제화보다는 추경예산 처리, 산업은행을 통한 저리융자 등 정부의 결심만 서면 이뤄질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하고 현실적인 지원책들이 GM대우에는 훨씬 긴요한 처방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국 GM이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이 과정에서 GM대우가 내부적으로 우량기업으로 분류되는 등 정부의 지원이 가시화될 수 있는 조건들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왜 GM대우만을 도와줘야 하느냐"는 형평성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업계 관계자는 "재보선 현장에서 쏟아져나오는 구호들은 일단 미국 GM의 방향이 결정되기 전까지는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정치권이 형평성 등 모든 선결 과제들을 해결하고 GM대우의 회생을 위한 진정한 지원책을 마련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권혁창 기자 fai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