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중국 정부가 오는 15일 추가부양책 실시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제남일보 등 중국 언론들이 13일 일제히 보도했다.중국 정부는 16일 1분기 성장률을 발표할 예정으로,발표 하루전 국무원 상무회의를 열어 향후 경제운용 방향을 확정하는 게 관례다.

이와 관련,중앙당교 중앙정책연구실의 정신리 부주임은 “올해 8% 성장률을 달성하려면 추가로 1조∼2조위안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중국은 지난해 11월 4조위안(약 88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했었다.

추가 경기부양책은 민생과 소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돼 의약, 농업 신재생에너지 부동산 은행 가전 자동차 방직 전자정보 등 9개 업종이 수혜를 볼 것으로 관측된다고 홍콩 문회보가 전했다.중국 경제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확신할 수는 없다는 점도 추가부양책에 대한 기대를 낳고 있다.1분기 자동차 판매가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오르고 부동산 거래도 되살아나는 조짐이지만 경기선행지표인 전력사용이 감소세를 지속하고 3월 70개 주요 도시 부동산가격이 1.3% 하락하는 등 경기가 바닥을 쳤다고 단언하기엔 이른 상황이다.국무원발전연구중심이 최근 1500명의 기업인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53%가 올해 경기가 바닥을 친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치스러운 일이라고 응답했다고 제일재경일보는 전했다.

한편 인민은행은 1분기 통화정책 위원회에서 향후에도 통화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이는 1분기 은행들의 신규대출이 올해 전체 목표치(5조위안 이상)에 육박하는 4조5800억위안(1007조6000억원)에 달해 유동성이 과도하게 풀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이에 대해 인민은행은 농촌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은 더 늘리는 반면 공급과잉업종이나 환경오염업종에 대한 대출은 엄격히 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은 앞으로 5년내에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10개회원국의 인프라에 100억달러를 투자하고 150억달러의 자금을 융자해주기로 했다고 중국 경제일보가 보도했다.양제츠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중국주재 아세안 대사들과 회담을 갖고 이같은 방안을 발표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