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15일 추가 경기부양책 실시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제남일보 등 중국 언론들이 13일 일제히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16일 1분기 성장률을 발표할 예정으로,발표 하루 전 국무원 상무회의를 열어 향후 경제운용 방향을 확정하는 게 관례다.

이와 관련,중앙당교 중앙정책연구실의 정신리 부주임은 "올해 8% 성장률을 달성하려면 추가로 1조~2조위안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가 경기부양책은 민생과 소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돼 의약 농업 신재생에너지 부동산 은행 가전 자동차 방직 전자정보 등 9개 업종이 수혜를 볼 것으로 관측된다고 홍콩 문회보가 전했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4조위안(약 88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인민은행은 향후에도 통화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1분기 은행들의 신규 대출이 4조5800억위안으로 올해 전체 목표치(5조위안 이상)에 육박해 유동성이 과도하게 풀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인민은행은 농촌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은 더 늘리는 반면 공급과잉 업종이나 환경오염 업종에 대한 대출은 엄격히 통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양제츠 외교부장은 이날 중국주재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대사들과 회담을 갖고 앞으로 5년 안에 아세안 10개 회원국의 인프라에 100억달러를 투자하고,150억달러를 융자해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