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 공사체제 도입, 수의계약 5천만원으로 하향

지난해 납품비리 사건으로 홍역을 치렀던 KT가 앞으로 발주하는 정보통신공사에 직영 공사체제를 도입하고 수의계약기준을 1억원에서 5천만원으로 하향 조정한다.

또 협력사와의 부적절한 관계가 적발된 임직원은 파면조치 하는 등 투명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KT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보통신공사 협력사 운영체계 개선안'을 마련,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 페이퍼컴퍼니의 공사수주와 직하도급 차단을 위해 100% 직영공사체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협력사를 우량 업체 위주로 정예화하기 로 했다.

협력사는 2011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며 페이퍼컴퍼니나 직하도급 사례가 발견되면 즉시 협력사에서 제외된다.

또 대표적 정보통신공사업체인 자회사 KT네트웍스의 공사 참여를 특정분야로 제한하고, 대신 자회사의 협력사를 KT의 협력사로 수용키로 했다.

협력사 선정은 지역본부 단위에서 본사의 관련 임원이 참여하는 확대구매전략위원회로 일원화된다.

준공검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검사자의 풀(Pool)을 대폭 확대해 로비 개연성을 차단하고, 경쟁 협력사가 검사에 참관하는 크로스체크(Cross Check)제를 도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규모 공사는 통합 발주하고, 수의계약 기준 을 5천만원으로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특히 KT는 임직원과 협력사의 부적절한 관계 적발시 파면조치하고, 협력사도 퇴출하는 등 강도 높은 윤리지침을 적용할 방침이다.

KT는 '정보통신공사 협력사 운영체계 개선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지난 10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KT.KTF 정보통신공사 협력사 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KT는 이에앞서 투명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고검 정성복 검사를 윤리경영실장(부사장)으로 영입하고 조사전담 조직을 확대했다.

이와함께 매년 전 직원들이 제출한 윤리경영 실천 서약서에 부서장이 공 동 서명케 해 문제 발생시 연대책임을 지도록 했다.

정성복 윤리경영실장은 "그동안 외부에서 KT의 윤리경영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누구를 만나도 KT가 깨끗해졌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을 목표로 신상필벌 원칙을 엄격히 적용하여 윤리경영이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