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업계 "美정부 덤핑 조사하면 보복"

미국의 주요 철강업체들과 전미철강노동조합(USW)이 정부 보조금을 받은 중국산 유정(油井)용 강관(OCTG)의 대량 수입 및 덤핑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에버라즈 로키 마운틴'을 비롯한 7개 미국 철강업체들과 USW는 9일 미 상무부와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낸 청원서를 통해 유전개발에 사용되는, 중국산 유정용 강관의 수입물량이 2006년 75만t에서 지난해 220만t로 3배로 급증한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계속 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이어 자국 정부의 보조금이 지원되는 중국산 유정용 강관들이 미국시장에서 자국 내 가격보다 40~90% 낮은 가격으로 덤핑되고 있어 미국의 OCTG 제조 근로자 6천명중 2천여명이 현재 일자리를 잃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불법 덤핑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 ITC가 늦어도 오는 5월26일까지 중국산 OCTG 덤핑에 대한 잠정적인 피해조사 결과를 내놓고 상무부도 중국산 OCTG에 대한 정부 보조 및 덤핑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각각 오는 9월초와 11월초까지 발표해줄 것을 요청했다.

중국 철강업체들은 올들어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자국 정부의 5천86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OCTG를 생산, 캐나다와 유럽연합(EU)에도 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 10일 미국 정부가 이러한 철강업계 요구를 받아들여 중국산 OCTG 덤핑건을 조사하면 중국 철강업계도 이에 상응하는 보복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전했다.

중국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 정부가 조사 후 중국 철강업체들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 철강 수출 및 생산업체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yct94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