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경기하강 속도 완만해져"

한국은행은 9일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2.00%로 유지했다.

한은은 이날 오전 정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렇게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한은은 지난달에 이어 2개월째 금리를 동결했다.

한은은 5.25%였던 기준금리를 지난 10월부터 매달 인하해 지난 2월에는 2.00%까지 낮췄다.

이번 금리동결은 경기의 하강세가 일단 멈춘 것으로 보이는 만큼 좀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에 따르면 2월 제조업 생산은 전월보다 6.8%, 서비스업은 1.2% 각각 증가했다.

특히 경기선행지수는 14개월 연속 지속했던 마이너스 행진을 중단하고 플러스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로는 약간의 플러스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가는 오르고 환율은 내려가는 등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도 이번 금리동결의 요인으로 꼽혔다.

한은은 금통위 회의 직후 내놓은 `통화정책방향' 자료에서 "최근 국내 경기는 내수와 수출 모두 감소세를 지속하면서 계속 위축되고 있으나 하강속도는 다소 완만해지고 있다"면서 "세계경제 침체, 국제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인해 향후 성장의 위험은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은은 이어 "앞으로 통화정책은 당분간 금융완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경기의 과도한 위축을 방지하고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시장 상황에 따라서는 기준금리를 내리거나 동결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연합뉴스) 윤근영 기자 keun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