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유럽이 모든 객실을 1등실로 만든 신개념 크루즈선 디자인을 6일 발표했다.

STX유럽은 최근 미국 마이애미 크루즈 전문전시회에서 발표한 크루즈선 디자인 '엑스트레이'(exTRAY)는 모든 객실이 바다를 향해 있고 발코니가 딸려 있는 1등급 객실로 설계되는 등 모든 객실의 고급화를 이뤄 승객 만족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동시에 기존 크루즈선과 비교해 전체 객실이용료가 16% 가량 증가해 선주들의 만족도 역시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레스토랑, 수영장, 공원 등 주요 시설을 갑판 부근에 집중 배치, 육상 리조트를 이용하는 것과 유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공간 효율성을 크게 높여 선박용적을 최고 15%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15만GT(총 t수) 크루즈선에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이 이 디자인을 적용한 선박에서는 13만GT만으로도 확보돼 선박건조 비용 및 기간이 줄어들고 운항시 연료효율성도 높일 수 있어 환경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울리 엘로란타 STX유럽 크루즈&페리선 R&D부문 부사장은 "이번 디자인은 공간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 선박 건조비용, 객실 전력 소모량 등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면서 "STX유럽은 앞으로도 친환경, 고효율 선박 개발에 앞장서 세계 최고의 크루즈 건조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권혁창 기자 fai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