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1 ]


다음 중 핫머니(hot mone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투자 과열을 유발하는 자금 ②국제적인 단기 유동 자금 ③부동산 과열을 유발하는 자금

④개발투자 붐을 유발하는 자금 ⑤외환위기를 맞은 나라가 빌려 쓰는 국제 고리채 자금



[ 문제2 ]

1인 미디어를 지칭하는 말로서 소비자가 사용자이면서 동시에 공급자적 역할도 하는 경우 이 소비자를 무엇이라고 부르나?

①Q Oerson ②마스터 피스 ③프로슈머

④Digital Generation ⑤Personal Consumer



[ 문제1 해설 ]


핫머니는 이익을 좇아 국제금융시장을 여기저기 넘나드는 단기 자금을 뜻한다. 핫머니가 대량으로 움직일 경우 자금 유출국에는 국제수지가 악화되고 환율이 하락하며 통화 불안이 가중된다. 자금 유입국에도 과잉 유동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을 받게 된다. 핫머니는 각국의 단기금리 차이나 환율변동 등을 이용해 투기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과 국내 정치ㆍ정세 불안이나 통화 불안을 피하기 위한 자본 도피 형태가 있다.

핫머니는 1930년대 활발하게 움직이며 국제금융시장을 교란시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각국이 모두 엄격한 외국환 관리를 함으로써 핫머니의 이동이 줄었는데 1990년대 이후 외환시장 자유화 경향에 따라 헤지펀드 형태의 핫머니가 크게 증가했다.

정답 ②번.



[ 문제2 해설 ]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로 타인이 생산한 제품이나 콘텐츠를 사용하면서 한편으로 제품이나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하는 사람을 뜻한다. 인터넷의 여러 사이트에서 자신이 새로 구매한 물건의 장단점,구매가격 등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비판함으로써 제품 개발과 유통 과정에 직ㆍ간접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 또 지식과 정보를 생산,공유한다는 점에서 위키백과를 집필하는 사람이나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UCC도 프로슈머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이 과거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한 후 신제품을 개발했는데 지금은 소비자가 직접 상품 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이를 받아들이기도 한다.

정답 ③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