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경제 조사단 파견, 경제 지표도 엇갈려

중국 국무원이 15일 상무회의를 열어 새로운 경기부양책의 마련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중국증권보가 5일 보도했다.

신문은 국무원은 상무회의에서 올해 1분기 경제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추가 경기부양책의 필요성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무회의에 앞서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공업정보화부는 10~12일 각각 철강과 자동차, 탄광, 석유화학, 방직, 건설자재, 기계, 물류 등 각 분야별 협회 인사를 초청해 국가통계국과 함께 1분기 실물 경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지난달 양회(兩會)가 끝난 이후 국가발전개혁위와 인민은행, 상무부 등은 지방에 현지 경제상황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단을 파견한 데 이어 이번주 초에도 24개로 구성된 조사단을 추가로 보내 지방의 경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현재 실물 경제는 각 분야별 및 지표별로 상황이 엇갈리고 있어 추가 경기부양책이 실시될 가능성은 유동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선행지수의 의미를 갖는 발전량과 전력사용량은 3월 기준으로 지난해에 비해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여 여전히 경제가 되살아 나지 않고 있음을 반영했다.

그러나 제조업구매지수(PMI)는 3월 기준선인 50을 돌파하며 4개월 연속 상승했다.

마젠탕(馬建堂) 국가통계국장은 "중국의 PMI는 12월 이후 4개월 연속으로 상승추세에 있다"면서 "기업들이 안정세로 돌아서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PMI의 경우도 철강 및 비철금속 등 5개분야의 경우는 기준선인 50보다 낮아 업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신규수출주문지수도 3월 47.5%로 2월에 비해 0.41% 포인트 높아졌지만 20개 업종 중 전기·기계, 담배 등 6개는 50%를 넘었고 철강 등 14개 업종은 50%에 못 미쳤다.

중국 물류구매연합회 가오웨이(高偉) 고급경제사는 "PMI가 몇달간 높아졌다고 해도 갑자기 향후 몇달간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이럴 경우 추가 부양책이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지난달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충분한 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새로운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밝혀 중국의 경제 회복 상황에 따라 추가 부양책이 나올 수 있음을 시사했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