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채권은행 33개 금융기관으로부터 동의를 얻어 월드건설에 대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플랜을 확정짓고 본격적인 경영정상화 작업에 착수하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지난 3월 26일 2차 채권금융기관협의회 후 각 금융기관의 자금지원 의사결정을 마무리 지음으로써 워크아웃 플랜을 최종 확정 의결한 것이다.

월드건설은 워크아웃 플랜에 따라 채권행사 유예기간을 2011년 12월 31일까지 연장하고 신규 공여자금 557억원(1월말 257억 지원금 포함)과 신규 공사비 120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또 임직원들의 급여삭감과 조직 개편, 사업부지 매각 등 강도 높은 자구안을 실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월드건설의 워크아웃이 채권금융기관에서 최종 의결이 되기까지는 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농협중앙회로부터 주채권은행 역할을 넘겨 받은 신한은행이 지난 1월 23일 건설사 워크아웃 최초로 257억원의 긴급 신규자금을 선지원하면서 경영정상화 계획을 수립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월드메르디앙 브랜드로 공사중인 18개 현장의 1만여 가구의 분양자들이 자금부족으로 인한 공사중단의 걱정없이 안심하고 자신의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게 됐다"며 "월드건설이 앞으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약정(MOU)을 신속하게 체결하고,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경영정상화 프로그램을 수행해 조기에 워크아웃을 졸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