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제시한 목표치인 국내총생산(GDP)의 2%를 훨씬 뛰어넘는 경기부양책을 시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요사노 가오루(與謝野馨) 일본 재무상이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1일 보도했다.

요사노 재무상은 30일 WSJ와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는 IMF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는 경기부양책을 집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IMF는 세계 각국이 GDP 대비 2% 이상의 경기부양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미국과 중국 등 일부 국가만 올해 이 목표치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달초 밝혔다.

IMF의 목표치에 대해 미국은 찬성 입장이지만 유럽 국가들은 반대하고 있다.

요사노 재무상은 추가 부양책이 매끄러운 신용 흐름의 보장, 고용 유지를 위한 소비 촉진, 사회안전망 강화라는 세 가지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부양책의 구체적인 규모와 실행 시기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일본 의회는 지난 27일 37조엔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포함된 올해 회계연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예산안에 반영된 경기부양책은 일본 정부가 지난해 10월 이후 승인한 세 번째 부양책이며 이들 부양책의 합산 규모는 75조엔에 달한다.

요사노 재무상은 이미 발표된 경기부양책들의 규모가 GDP의 1.8%에 이른다고 말했지만 계산 방식에 따라 규모도 달라져 IMF의 경우 일본의 기존 부양책 규모를 GDP의 1.4%로 추산하고 있다.

재정 문제에서 보수적인 요사노 재무상은 IMF의 목표치를 넘는 부양책을 예고하면서도 거대한 재정적자 등 재정적 어려움이 제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경기후퇴의 최대 원인으로 해외 수요 감소에 따른 수출 감소를 들면서 "우리는 다른 나라들의 경제가 회복되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31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추가 경기부양책의 개요를 밝힐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