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신용평가가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보다 재무건전성에 무게를 두고 있어 중소기업들이 자금난을 겪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작성한 `기업신용평가 현황과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의 70.4%가 `기술력 및 미래수익 창출력에 대한 금융권 신용평가 결과에 만족 못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만족을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금융권의 기술가치 평가 모형 부재' 때문이라는 응답이 76.5%로 가장 많았고 `특허권 등 기술력 관련 자료 불인정'(16.1%), `기술심사인력 부족'(5.9%)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의 98.5%는 `금융권의 기술신용평가시 기술력이나 미래수창출력에 반영 비율이 확대돼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었다.

기술 평가 개선을 위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은행 경영실적 평가시 기술대출실적 우대'(27.8%), `기술관련 신용보증규모의 지속적 확대(24.7%)', `기술대출관련 부대비용에 대한 세제지원 등 인센티브 강화'(21.5%) 등의 응답이 나왔다.

기업들은 대출심사와 관련된 문제점으로 `재무제표 위주의 평가'(41.3%)를 가장 많이 지적했고 `담보위주 평가'(38.3%), `과다보증 요구'(10.4%), `과다 대출서류 요구'(9.0%) 등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기술력 평가 개선책으로 ▲기술가치평가 모형 개발 및 전문인력 확충, ▲유망기업에 대한 간접 금융지원 확대, ▲기술데이터 축적 및 관리 전문화, ▲기술대출을 늘리는 은행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등 4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업신용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 건의문'을 다음주에 금융위원회 등에 제출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유망한 기술이 있으나 경기침체로 인해 신용등급이 하락해 경영애로를 겪는 기업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며 "중소기업 신용평가시 기술력을 비롯해 특허권, 브랜드 등의 무형자산과 미래수익창출력의 반영비율을 확대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정부가 신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