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회원국에 대한 대출제도를 대폭 개선했다. 경제 펀더멘털이 튼튼한 회원국이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예방하도록 종전보다 쉽게 달러를 빌려주기로 한 것이다.

IMF는 24일 집행이사회를 열어 현행 '단기유동성 지원창구(SLF)'를 대체한 '신축적 신용공여제도(FCL)'를 도입키로 결정했다. FCL은 회원국의 유동성 위기를 미리 막기 위한 신용(크레디트) 라인이다. 회원국 중 IMF가 △경제의 기초체질 △정책의 건전성 △정책이행 실적 등이 양호하다고 평가한 국가들이 지원 대상이다.

IMF는 특히 FCL의 대출 한도를 두지 않았으며,대출 기간도 크게 늘렸다. 자격 요건을 갖춘 회원국은 IMF의 재원 한도 안에서 필요한 자금을 제한 없이 빌릴 수 있다. 대출 기간은 6개월~1년으로 하되 3년3개월~5년 상환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SLF는 1년 동안 회원국 분담금의 500% 범위 내에서,3개월 이내 상환조건으로 최대 세 번까지만 달러를 인출할 수 있는 등 대출 조건이 까다로웠다. IMF는 또 FCL이 SLF처럼 회원국들로부터 외면받지 않도록 최종 대출 승인까지 모든 내용을 철저히 비밀에 부치기로 했다.

IMF는 내달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참가국들의 FCL 출연을 독려할 방침이다. IMF는 금융위기를 해결하는 데 3500억달러가량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일본이 1000억달러,유럽연합(EU)이 750억유로 출연을 약속했다.

한국이 FCL을 통해 일시 인출할 수 있는 자금은 기존의 두배인 44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IMF 구제금융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한국은 부정적 이미지를 우려,SLF는 물론 FCL의 활용도 꺼리고 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