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지난 21일 8주기를 맞은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의 삶과 업적을 기리는 `아산기념전시실'을 울산 본사에 개관했다고 23일 밝혔다.

본사 내 문화관 1층에 위치한 이 전시실은 총 면적 1천934㎡ 규모로, 120여점에 이르는 고인의 각종 유품과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이 전시돼 있다.

또, 정 명예회장이 생전에 사용했던 현대중공업 집무실과 서산농장 숙소 등도 원래 모습 그대로 차려져 있다.

전시실은 ▲아산의 생애와 철학 ▲경제활동 ▲사회공헌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 등 4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아산의 생애와 철학'에서는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세계적인 기업의 회장이 되기까지 일대기를 보여주는 사진과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친필 문구와 휘호, 어록과 함께 생전에 신던 낡은 구두 세 켤레도 전시돼 있다.

`경제활동'은 중공업과 자동차, 건설 등 정 명예회장의 손으로 일군 회사들의 성장 과정을, `사회공헌'은 인재양성과 국제교류, 남북관계 등에 헌신한 고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은 이 회사의 역사와 세계 속 위상, 미래 성장 전략 등을 소개하는 전시 코너이다.

대형화면이 설치된영상관에서는 정 명예회장의 일생을 주제별로 감상할 수 있고 전시관 중앙의 `미디어테이블'에서는 고인에 관한 각종 도서와 신문기사 등을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관람할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