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구제금융을 받고도 직원들에게 거액의 보너스를 지급해 파문을 불러온 AIG의 보너스 파문으로 궁지에 몰린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했으나 이 때문에 장관직에서 물러날 의향은 없다고 밝혔다.

가이트너 장관은 19일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AIG의 보너스 지급에 관한 내용을 이달 10일 처음 알게 됐으며 이보다 더 일찍 알지 못했던 것이 문제가 된다면 자신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일부 의원들이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가이트너 장관은 "대통령과 의회와 협력, 경제를 더욱 탄탄하게 회복시키고 금융시스템이 다시는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할 깊은 책임과 의무를 느낀다"고 말해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가이트너 장관은 특히 올해 2월 경기부양법의 의회 통과과정에서 보너스 지급에 관한 제한 규정을 허술하게 만든 책임 소재에 관해 재무부의 책임이 있음을 인정했다.

그는 당시 경기부양법 입안을 주도한 크리스 도드 상원의원과 재무부 실무자들 간의 협의 과정에서 구제금융을 받은 기업의 보너스를 제한하되, 향후 지급분에 대해서만 제한 규정을 두고 이미 지급계약이 체결된 부분은 적용대상에서 제외키로 한 것은 재무부 측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가이트너 장관은 재무부가 이처럼 보너스 제한 규정에 허점을 용인한 것에 대해 "법률소송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해명했다.

미국 경기의 회복에 관한 질문에 가이트너 장관은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많은 경제전문가들이 올해 하반기에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