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시스템도 금융지주회사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미국의 금융위기를 타석지석으로 삼아 위기를 막을 수 있는 규제 역량을 길러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장대홍 한림대 교수는 1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연세행정학회 등이 주최하고 경제살리기 범국민운동연합 주관으로 열린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에서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고 바젤Ⅱ(신BIS협약)가 발효됨에 따라 한국도 현 금융위기와 유사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교수는 금융위험 관리를 위한 규제의 방향에 대해 "많은 규제가 아니라 좋은 규제가 필요하다"며 "업종의 명목적 차이에 의한 규제는 무의미하며, 규제의 허점도 교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시 금융위험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명필 인하대 대학원장은 '하천환경과 녹색문화'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의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4배이지만 1인당 강수량은 13%"라며 물 부족을 우려한 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수자원 및 하천시스템에 변화를 가져올 기회"라고 말했다.

심 원장은 "강 살리기 사업은 홍수 피해를 줄이는 효과뿐 아니라 건설산업 활성화, 고용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는 사업이 끝난 뒤에도 철저한 관리로 자연훼손이란 우려를 불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prin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