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임 간담회.."한.미 대북정책 의견차 없다"

"대사관 내부서 정보 공유해야" 주문

한덕수 신임 주미대사는 11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비준을 위해 미국의 정책당국자와 의회, 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면서 "우리의 문제해결 능력을 감안할 때 해결못할 과제는 없다"고 밝혔다.

이날 부임한 한 대사는 워싱턴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미국 의회의 청문회 과정에서 한.미 FTA에 대해 일부 이견이 표출되고 미국 측이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듣고 있다"면서 "그러나 미국측의 공식적이고 분명한 입장이 확정되면 충분히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론 커크 미 무역대표부(USTR)대표 지명자가 최근 인준청문회에서 한.미 FTA의 내용이 불공정하다면서 수용불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한 대사는 "크게 당황하거나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 대사는 "(협정 체결을 위한) 모든 사안들이 충분히 검토됐기 때문에 의회와 정책당국자 등을 대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을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FTA비준 동의를 위해 미 의회를 움직일 수 있도록 로비스트를 고용해 적극적으로 나설 의향이 없는지에 관한 질문에 한 대사는 "의회를 구체적으로 잘 알고 의회를 상대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조직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그러나 "설득 노력이 그런 방식 하나에 국한될 수는 없으며, 학계와 업계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 대사는 한.미 관계 최우선 과제로 양국 동맹의 강화를 꼽으면서 "한.미동맹의 외연도 확대하고 내용도 깊게 하면서 돈독히 하는 것이 한국의 안보와 경제발전에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미 동맹 관계의 한 기둥으로서 양국 경제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이 진정으로 미국의 한반도에 대한 참여(인게이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부임 전 한국에서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등을 만난 한 대사는 "이들과의 만남에서 한.미간 의견차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혹시 북한이 한국을 배제한 채 미국과만 대화하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으나 클린턴 장관이나 보즈워스 대표 모두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확인했으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이 토대가 돼야 하며 6자회담의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한 대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과 관련, "미사일이 발사되지 않도록 선제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며 미사일 발사가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주변 당사국들 모두가 의견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사는 이날 오후 열린 취임식에서도 "우리 모두 6자회담을 통해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을 이룩하고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가 정착되도록 한.미 간 긴밀한 정책공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한 대사는 대사관 직원들에게 "필요한 정보공유를 하면서 협력해야 한다"면서 "외교관에게 정보보안은 생명과 같은 일이지만, 한편 국익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공유돼야 하며, 안으로 공유하고 보안을 철통같이 해야 한다"고 말해 주목을 끌었다.

비직업외교관 출신인 한 대사의 이 같은 주문은 대사관 내 외교통상부 소속 외교관들과 각 부처에서 파견된 주재관들 간 정보교류를 통한 원활한 업무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한 대사는 총리 출신으로는 이홍구 전 총리(1998-2000년)에 이어 두번째로 주미대사직을 수행하게 된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고승일 특파원 shpark@yna.co.krks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