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한 · 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재협상이나 추가 협상이 없다는 정부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11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현재 상태로는 한 · 미 FTA를 수용할 수 없다고 말한 론 커크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지명자의 발언에 대해 "공식 입장이라고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대응할 만한 사안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커크 지명자의 발언은)그동안 미국 민주당 내에서 계속해서 나오던 얘기"라며 "재협상을 요구했다고 할 만한 부분을 찾지 못했고 다만 불공정한 부분이 있다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우리가) 성급하게 반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미국이 추가 협상을 요구할 경우 정부의 대응책에 대해 김 본부장은 "그런 사정이 되면 그때 가서 보겠지만 아직은 가정을 전제로 걱정하고 있지 않다"며 "뭐든지 합의한 뒤 리오픈(reopen)하면 굉장히 위험하다는 것을 미국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한 · 미 FTA 비준과 관련,"상대편도 사정이 있겠지만 우리는 우리 입장에 따라 처리해야만 우위에 서서 상대편을 리드할 수 있다"며 "빨리 처리하고 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호영 통상교섭조정관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커크 지명자가 정식 취임하면 과거 행정부 사정이나 한국 입장을 듣고 검토할 것"이라며 "한 · 미 FTA는 양국의 이익을 잘 반영한 협정인 만큼 가능한 한 빨리 비준돼 양국 업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