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기업들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신고토록 할 방침이다.

미 환경보호국(EPA)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전국 1만3천여개 시설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신고토록 하는 내용의 규제책을 10일 제안했다.

여기에는 직접적으로 대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거나 연소 때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연료나 화학제품을 생산, 수입하는 기업들이 모두 포함된다.

정유업체, 자동차 회사, 발전소, 광산, 거대한 거름더미가 있는 농장 등은 정부에 최소 6종의 가스 배출량을 신고해야 한다.

이런 시설들이 미국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85-90%를 차지하는 것으로 환경보호국은 보고 있다.

리사 잭슨 환경보호국장은 이날 규제책의 내용을 담은 성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는 노력들은 가능한 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배출량 신고 의무화 배경을 설명했다.

기업들은 2010년부터 온실가스 배출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 환경보호국은 규제와 관련, 매년 1억2천700만달러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규제책에 따라 정부는 매년 2만5천t(자동차 4천500여대가 배출하는 양에 해당)이나 그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시설들의 기록을 취합해야 하며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온실가스 규제를 위한 다양한 정책의 토대가 될 전망이다.

의회 관계자에 따르면 환경보호국은 `대기청정법'(Clean Air Act)에 따라 온실가스 조절을 위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오는 4월 중순께 온실가스가 인체에 해롭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규제에 나설 예정이다.

(워싱턴 AP=연합뉴스)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