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명령 서명.."인간복제는 절대 안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9일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연방정부의 재정지원을 허용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기간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으며, 이날 의회의 동의가 필요없는 행정명령에 서명함으로써 자신의 대선공약을 정책으로 옮겼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은 생명윤리를 강조하며 줄기세포 연구를 제한해 왔던 조지 부시 전 정부와의 정책적 차별화를 구체화한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행정명령에 서명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적 지향점과 신조 등에 관계없이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줄기세포 연구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는 합의점에 도달했다"면서 "이 연구가 제공하는 잠재력은 엄청나며, 적절한 지침과 엄격한 감독이 이뤄진다면 위험은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행정명령은 정치적인 어젠다를 위해 과학적인 자료가 결코 은폐 또는 왜곡돼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념이 아니라 사실에 기초해 과학적인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 정부는 인간을 재생산하기 위한 복제에는 절대로 문을 열어놓지 않고 있음을 분명히 한다"며 "인간복제는 위험하고, 심각한 오류가 있으며, 비단 우리 사회뿐아니라 (세계) 어떤 사회에서도 설땅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 서명은 정치,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장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우리가 직면한 도전을 헤쳐나가기 위해 어느 때보다 단결이 필요한 때 국가를 더욱 분열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번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오바마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베이너 대표는 성명에서 "앞으로 일이 진행될수록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결정은 물론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마찰을 빚는 결정들을 재평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ks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