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6월까지 종합발전계획 수립

우리나라에도 외국처럼 서비스산업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 모델이 마련된다.

지식경제부는 8일 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돕기 위해 오는 6월 말까지 범부처 차원의 `중장기 서비스 R&D 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그간 제조업에 주로 사용되던 R&D를 서비스 부문으로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지경부는 교육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주요 서비스 관련 7개 부처와 공동으로 발전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선진국들은 1990년대 후반부터 이미 이와 비슷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해왔다.

예를 들어 독일은 매년 서비스 관련 주요주제를 설정해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R&D를 지원하고, 일본의 경우 6시그마 등 제조업의 생산성 혁신 기법을 서비스기업에 적용하고 있다.

독일 아코르호텔은 가상공간에서 데스크의 위치 및 조명을 바꾸는 실험을 통해 신속한 체크인을 위한 최적의 상황을 찾는 노력을 기울였고, 일본에서는 객실 청소 프로세스와 동작을 분석해 청소시간을 87분에서 50분으로 단축하기도 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R&D를 구성하는 실험개발연구(Experimental Development)의 정의에 `서비스'를 명시적으로 규정해 서비스 혁신활동을 R&D에 포함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서비스 부문에 대한 R&D 지원 규모가 작을뿐더러 서비스 R&D의 개념조차 정립되지 못한 상태다.

국내 서비스 산업의 국내총생산(GDP) 비중은 2006년 기준 57%에 달하지만, 정부 R&D 예산 중 서비스 관련 투자는 2005년 기준 1%에 불과한 실정이다.

지경부는 발전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주요 서비스산업 관련 부처와 산업별 민간 전문가 및 기업들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서비스 R&D 발전 협의회'를 구성키로 했다.

정부에서는 교육, 문화ㆍ콘텐츠, 물류, 의료, 통신, 금융, IT 및 사업서비스 산업 담당 국장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민간위원은 개별 서비스 산업 기업 대표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다.

지경부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1월 서비스 R&D 투자를 2012년까지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한 만큼 한국형 서비스 R&D 지원 전략이 마련되면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한층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