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한국전력입니다. 정부의 유가 환급금처럼 한전에서는 기존에 사용했던 전기요금을 보조해 드리고 있습니다. 환급 보조금을 조회하고 싶으시면 0번을 누르세요. "

(0번을 누르면 사람이 나옴)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생활에 보탬이 되고자 정부는 기존 납부 전기요금 중 2001~2008년분까지 환급해 드리겠습니다. "

경제 불황을 틈타 각종 정부보조금 지원을 사칭하는 신종 전화금융사기(보이스 피싱)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6일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사례를 공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행동 지침을 발표했다. 지난해 110 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신고 건수는 모두 7만7177건이었고 피해액만 21억9115만원에 달했다.

권익위는 최근 들어 정부가 지원하는 각종 보조금 지원을 미끼로 돈을 뜯어 내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피해자의 의심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메신저로 피해자의 주소,주민등록번호,가족,친구 관계 등을 미리 파악한 뒤 지인으로 가장해 계좌 이체시키거나 법원 통지서를 미리 팩스로 발송해 보이스 피싱을 하는 등 갈수록 수법도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신 번호도 이전에는 060,080 등 특수 전화번호를 주로 사용했으나 지금은 일반 전화번호로 바뀌는 추세이고 무작위로 전화하던 초창기와 달리 개인 정보를 다른 경로로 파악한 뒤 전화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피해 유형별로 살펴보면 우체국 택배를 사칭한 보이스 피싱이 3만6078건(46.7%)으로 가장 많았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