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4월 처리", 민주 "4월 논의"

여야는 5일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 문제를 놓고 논란을 벌였다.

전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의 교섭단체 간사협의에서 4월 임시국회 회기중 국회법에 따라 비준동의안을 협의처리한다는 잠정합의를 도출했지만 민주당이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아직 이 문제를 논의할 때가 아니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정리, 원점으로 되돌아갔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입장과 상관없이 비준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내달 2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외통위 차원에서 비준안 처리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황진하 제1정조위원장은 "G20 정상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때 한미FTA 문제가 빠질 수 없다"며 "이 대통령이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 한미FTA 비준을 강력히 추진할 힘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가 끝난 상태여서 비준동의안 처리문제는 4월 국회에서 새롭게 논의할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조정식 원내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G20 얘기를 꺼내면서 3월중 상임위에서라도 동의안을 처리하자고 집요하게 요구해 간사 협의에 응해준 것"이라며 "지금 논의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에 혼선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6일께 의원총회를 열어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당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고, 외통위 간사인 박선영 의원은 "3월중 피해분야에 대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간사간 합의를 지키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난 1일 밤 김형오 국회의장이 국회 정상화 합의를 유도하기 위해 각 당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회의를 개최했을 때 민주당은 미디어법 처리시기를 늦춘다면 2월 임시국회에서 비준동의안 처리가 가능하다고 제안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선진당 관계자는 "당시 민주당은 `비준동의안 표결을 하면 우리는 퇴장하겠다'는 말까지 하면서 `2월 처리도 가능하다'고 밝혔다"고 주장했으나 민주당측은 "설령 논의를 했다고 해도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에 의미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김범현 기자 jbryoo@yna.co.kr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