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개 해운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된다. 주채권은행들은 오는 5월 초까지 37개 대형사에 대해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옥석을 가리고 나머지 140개사도 6월 말까지 평가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해운업 부실을 막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5일 발표했다.

주채권은행들은 여신 500억원 이상인 대형 해운사 37곳에 대해서는 5월 초,나머지 140곳은 6월 말까지 신용위험을 평가하기로 했다. 평가 결과를 4개 등급으로 나눠 B등급(일시적 자금 부족)에는 자금을 지원하고 C등급(부실 징후)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넣는다.

D등급(부실)은 자금 지원을 중단(퇴출)시킨다. 건설 · 조선사 구조조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은행들은 일단 대형사 2~3곳,중소형사 10~20곳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사가 금융권에 진 빚은 16조원 규모다.

정부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선박이 해외로 헐값에 팔려 나가는 것을 막고 매매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자산관리공사,산업은행 등이 출자하는 선박투자회사(펀드)를 만들기로 했다.

또 선박투자회사의 존립 기간(3년)과 현물출자 금지 규정 등을 완화해 일반투자자를 유치하고 해운사의 법인세와 선박 취득 · 등록세 경감 등 세제 지원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권혁세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회생 가능한 기업을 살리기 위해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라며 "해운사들의 해외 영업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구조조정 명단은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현석/이심기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