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올해말이나 내년초 이전 경기회복 난망"

올해 1,2월 미국의 경기상황이 훨씬 더 악화됐으며 경기상황이 개선되는 것은 아무리 빨라도 올해말이나 내년초 이전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4일 밝혔다.

FRB는 이날 미국내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을 통해 파악한 경제동향을 토대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베이지북` 보고서를 발간했다.

베이지북은 1년에 8차례 발간되며, 올해 들어서는 1월14일 이후 2번째로 나왔다.

이번 베이지북은 이달 17∼18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경기상황을 진단하는 주요 자료로 활용된다.

베이지북은 "최근 2개월간 미국의 전역에 걸쳐 경제여건이 더 악화됐다"면서 "기초식품류와 제약 등의 분야를 제외한 전 섹터에 걸쳐 생산활동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일부 부문에서는 생산활동이 급격히 하락했으며 특히 1차 금속과 목재, 전기장비 등 주택건설과 관련된 소재와 장비를 생산하는 섹터의 생산위축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제조업 생산현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부문에서의 수요위축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육체노동자뿐만 아니라 컨설턴트와 회계사, 법률서비스 등 전문 사무직에서도 대규모 감원이 단행돼 고용여건의 악화가 전문기술직까지 확산되고 있는 나타났다.

보고서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기업종사자들이 올해말 또는 내년초 이전에 경기상황의 개선이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