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4일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마스터플랜 범위에 4대강 이외에도 섬진강 및 4대강에 직접 유입되는 국가.지방하천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 참석, 4대강 살리기 사업 보고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가하천 정비와 관련해 올 하반기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추가예산 1조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지방하천에 대해서는 "설계가 이미 완료돼 즉시 착수가 가능한 사업은 추경에 반영해 조기 착수하겠다"며 "총 5천억원의 예산 지원이 요구되는데 이중 하천재해 예방사업이 3천억원,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2천억원"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초 13조9천억원으로 알려졌던 4대강 정비의 총 사업비는 15조4천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의 공사 참여비율을 50% 이상 확대하는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일괄수주방식(턴키방식)을 활용할 경우 지역업체 30∼40% 참여를 권장사항으로 공고하고, PQ(사전적격성)심사 시에도 지역업체가 참여했을 때 가산점을 확대하겠다"고 부연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helloplu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