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전원 기숙사형 고등학교로 건립

하나금융그룹은 2일 서울 은평구 뉴타운내 8000여평 부지에 서울시 최초의 자립형 사립고인 하나고등학교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하나고는 학년마다 8학급에 25명씩 모두 600여 명의 학생을 받아들여 유비쿼터스 기반환경 위에 학생 전원 기숙사형 고등학교로 단장할 예정이다.

연건평 1만 2000여 평 규모로 체육관 및 콘서트홀 등의 체육·문화시설도 함께 마련 된다. 개교는 오는 2010년 3월이다.

하나금융그룹은 개교 후 학교운영 자금에 대한 재정 보조를 위해 해마다 30억원의 법인 전입금을 출연할 계획이다.

입학생의 20% 이상을 국민기초 생활수급권자와 다문화가정 자녀 등 사회적 배려자 선발에 할당해 다양한 계층의 공동체라 만들어 낼 계획이다. 또 전체 학생의 30% 이상이 장학금을 받도록 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우선적으로 이를 지원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날 열릴 기공식에서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겸 학교법인 하나학원 이사장은 "금융권 처음으로 기부금 출연이 아니라 직접 학교 법인을 세워 공동체에 봉사하기 위해 하나고를 설립하게 된 것"이라며 "학교 운영에 매년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지만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서 아낌없이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청소년들이 공교육보다는 입시학원에 의존해 균형있는 인재로 성장하기보다는 주입식 교육에 치중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학생들이 사교육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 여건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승유 하나금융그룹회장과 윤교중 학교법인 하나학원 이사 등 그룹내 임직원과 김경회 서울시 부교육감을 비롯해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차관, 라진구 서울시 부시장, 노재동 은평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